본문 바로가기
경제 공부

[주식공부] 돈 버는 부자습관 7법칙

by BRAVE83 2024. 1. 1.

"마흔 살에 시작하는 주식공부 5일 완성" 도서의 마지막 챕터인 "부록: 돈 버는 부자습관"의 7가지 법칙입니다. 다른 책에 비해 얇아서 부담스럽지 않고 주식 투자자라면 꼭 알아야 할 필수 지식이 전부 들어가 있습니다. 제가 이 책을 접한 게 마흔 살이어서 더 애정이 있는 것 같습니다. 초보자도 이해하기 쉽게 술술 읽히는 주식공부 서적으로 추천드리며, 이 도서의 부록인 돈 버는 부자습관 7법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돈 버는 부자습관 7법칙 

 

1법칙. 한 달에 책 한 권은 읽자.

전문가의 강연을 듣는 것, 전문가와 대화를 할 수 있는 것 모두 책을 읽음으로써 해결된다고 생각합니다. 저자는 서점을 정기적으로 방문하는 습관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서점과 친숙해져서 서점에 가서 책을 읽는 습관을 만든다면 습관은 실력이라는 근육을 채워주게 됩니다. 한 달에 한 권씩 재테크 관련 서적을 읽는다면 1년에 12권의 독서를 하는 것입니다. 한 권마다 한 가지의 새로운 투자비법이 있다면 1년에 12가지 투자비법을 얻을 수 있습니다. 5년이면 60개가 넘는 투자 비법을 내 것으로 만들 수 있으며, 60개의 필살기라면 주식계 절대 무림지존으로 성공할 수 있습니다.

 

2법칙. 하루에 BEST 신문기사 3개씩 뽑자.

출퇴근 1시간을 의미 있게 보냅니다. 출퇴근시간에 증권 뉴스를 검색하는 가치 있는 습관을 만들어 좋은 종목을 선정합니다. 보통 증권시장 개장시간에는 공시정보의 뉴스가 주류이며, 개장 이전인 오전 9시 이전에 투자에 도움 되는 뉴스가 많습니다. 실적개선, 무상증자, 최대주주사망(증여), 배당, 증권자 추천종목 등을 중심으로 매일 3개씩 업데이트해 봅니다.  

 

3법칙. 투자노트를 만들자.

노트 한 권이 인생을 바꿉니다. 돈을 벌고자 한다면 투자노트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투자노트를 만들었다면 첫 번째로 재무상태를 점검해 보고 반성을 시간을 갖습니다. 노트에는 일기처럼 쉬지 않고 기록을 남기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그날의 뉴스기사 제목만 적어도 됩니다. 종목분석, 향후 재테크 목표, 이를 위한 스케쥴링은 꼭 작성합니다. 오늘은 1월 1일로 2024년 새해 첫날이며, 한해를 되돌아보고 새해 계획을 세우기 좋은 날입니다. 저 또한 오늘 노트에 새해 계획과 작년 한 해의 이뤄낸 사항을 작성하며, 반성과 새로운 희망으로 시작하려고 합니다. 새해 재테크 목표와 실천 사항을 작성하고 나를 자극하며 노력하는 새해가 되시길 바랍니다.

 

4법칙. 전두엽을 활성화하자.

주식공부는 외워서 되는 것도 아니고 수학처럼 공식대로 한다고 다 맞지 않습니다. 매 순간 변화하는 시장에 대처하는 판단 능력이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뇌 중에서 가치를 판단하는 부분을 전두엽이라고 합니다. 전두엽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분석과 노력 외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노력하는 방법은 매매 원칙대로 수없이 반복하며 종목분석을 하는 것입니다. 끊임없는 노력의 결과는 나만의 투자 분석법을 발견하고 기준이 생기는 것입니다. 또한 주가 흐름 파악, 매수, 매도시기 예측 등의 훌륭한 시나리오를 담은 스토리텔링 전문가가 되어야 합니다.  

 

5법칙. 투자라는 안경으로 바라보자.(역발상 투자법)

일상의 변화를 주의 깊게 관찰하고 이를 투자화합니다. 일상의 변화를 위해 뉴스는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기본 관문입니다. 또한 역발상적으로 세상을 보는 안목을 길러야 합니다. 모두가 공포로 시장을 바라볼 때가 투자의 적기이며, 모두가 기대감에 들떠 있을 때 매도시점인 역발상을 강조합니다. 투자의 시작은 세상을 바라보는 눈입니다. 세상을 투자라는 안경을 쓰고 바라봅시다.

 

6법칙. 흔들리지 않는 심리 연습이 선행이다. 

주식은 분석해서 투자하고 손절매하지 않습니다. 투자 결정은 모두 본인의 책임이며 매수 전에는 강한 자신감을 갖고 매도 후에는 후회하지 않아야 합니다. 주가가 폭락해도 평점심을 유지하는 강한 멘탈을 가져야 합니다. 

 

7법칙. 본업에 충실한 투자를 하자.

본업은 주식이 안 될 경우 돈을 벌어줄 곳이기에 절대로 잃어서는 안 됩니다. 주식보다는 본업에 집중하며, 생계와 가족, 건강, 취미를 잃지 말아야 합니다. 투자 수익만을 위해 사는 인생은 그리 행복하지 않습니다. 시세판을 자주 보는 것과 투자 수익은 반비례하다고 합니다. 이는 잦은 시세 확인이 오히려 심리적으로 불안감을 가져오고 매도를 부르기 때문입니다. 시세판을 꺼두면 단타 뇌동매매도 안 하게 되고 복잡함이 없으니 힐링이 되고 손실도 적습니다.

주식 투자 시간은 하루에 2시간이면 충분합니다. 출퇴근 시간 뉴스검색 1시간, 퇴근 후 종목분석 1시간으로 나머지 22시간을 즐거운 시간으로 보내며 행복한 일들로 인생을 보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