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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공부

[매경테스트] 외부환경 분석과 SWOT 분석, BCG 매트릭스

by BRAVE83 2023. 12. 25.

기업의 외부환경 분석

기업이 경영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첫 번째 과정이 외부환경 분석입니다. 외부환경이란 기업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을 의미하며 기업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형태를 외부환경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외부환경에 존재하는 모든 기회, 위협요인을 분석하는 것이 외부환경 분석이며, 기회와 위협요인은 외부로부터 발생한 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외부환경을 분석하는 방법은 일반환경 분석, 산업환경 분석, 산업 수명주기 분석 등이 있습니다.

 

일반환경분석(General environment)

일반환경 분석은 기업이 영위하고 있는 사업을 둘러싼 광범위한 배경으로 동향파악을 위해 수행하며 거시적 환경이라고도 부릅니다. 주요 분야는 문화, 정치, 경제, 기술, 사회, 인구통계 등의 변화이며, 이는 개별기업이 아닌 모든 기업에 공통적으로 영향을 미칩니다.

 

기업의 외부환경 그림
기업의 외부환경 요인

 

산업환경 분석(Industry environment)

산업환경 분석은 기업이 속한 산업환경으로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합니다. 이는 기업이 속한 산업의 구조적 특징을 분석하고 매력도를 파악할 수 있으며 매력도가 높으면 기업의 성과도 높게 나타납니다. 기업이 어떤 산업에 속하는지에 따라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며, 산업의 이익률이 높으면 그 산업도의 매력도는 높게 평가됩니다. 주요 분야는 공급자, 주주, 채권자, 경쟁사, 구매자 등이 있으며 미시적 환경이라고도 합니다.

 

마이클 포터 교수의 산업분석 5 요인

산업의 이익률과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위협요소를 5가지 요인으로 정리를 한 5가지 세력모형입니다. 5 요인에 따라 산업의 수익률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분석하였으며 해당 산업의 매력도를 분석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산업구조 분석모형이라고도 하며, 5가지는 경쟁자, 공급자, 구매자, 대체제, 잠재적 진입자입니다. 각각의 세력의 위협요인에 대하여 분석하였으며 예시로 모든 세력의 위협 수준이 높다면 그 산업은 매력적이지 않은 산업이고 이익률도 낮게 나타납니다. 반대로 모든 세력의 위협 수준이 낮다면 매력적인 산업이고 이익률과 성과도 높게 나타납니다.

 

산업환경분석 그림
산업환경분석

 

 

기업의 핵심역량

핵심역량이란 독보적 역량과 유사합니다. 기업은 경영전략의 목표를 가지고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여 핵심역량을 갖추어야 합니다. 특유의 능력과 지식, 기술, 환경친화적 이미지 등 고유한 차별화로 타기업 대비 우월하게 잘해야 합니다. 핵심역량의 조건은 고객에게 가치 제공, 차별성, 원천기술 보유, 구체적인 능력이 있습니다. 핵심역량의 구축은 시간이 오래 걸리고 조금씩 축적되어 꾸준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핵심역량의 조건  VRIN 원칙, VRIO 원칙

V(Value) :가치 있는 것

R(Rarity) : 희소성이 있는 것

I(Imitability) : 모방하기 어려운 것

N(Non-substitutable) : 대체하기 어려운 것 

O(Organization) : 조직화가 용이하게 되었는가

 

SWOT 분석

SWOT 분석이란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기(threat)의 약자로, 기업이 전략을 세울 때 기업의 상황에 맞는 강점과 약점, 환경적 기회와 위기를 구성하여 기업의 경영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분석 방법입니다. 기업의 내부요인은 강점과 약점, 외부요인은 기회, 위기로 분리하며, 연결하여 4가지 방법으로 분석합니다. 

 

SO 전략: 강점을 살려 기회를 잡는 전략

ST 전략: 강점을 살려 위기를 극복하는 전략

WO 전략: 약점을 보완하여 기회를 잡는 전략

WT 전략: 약점을 보완하여 위기를 돌파하는 전략

 

BCG 매트릭스

BCG 매트릭스는 1970년대 미국의 보스턴 컨설팅 그룹이 개발한 사업 포트폴리오 전략평가 차트입니다. 시장의 성장률과 상대적 시장점유율로 평가하여 4단계로 구분하였습니다.

 

  상대적 시장점유율 1이하 상대적 시장점유율 1이상
시장 성장률 10%P 이상 ? (Question mark) Star
시장 성장률 10%P 이하 Dog Cash cow

 

1.?(Question mark): 도입기~성장기 초반으로 시장은 매력적이나 시장 점유율이 낮은 상태입니다. 이는 많은 투자를 요구하나 이익은 적어서 포기할 건지 키울 건지 문제입니다.

2. Star: 성장기를 말하며 높은 성장률을 유지하면서 점유율이 올라서 이익이 발생하며 많은 투자가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많은 투자자금을 필요로 하므로 성장률은 하락하게 되면 cash cow가 될 수 있습니다.

3. Cash cow: 성장기 후반~쇠퇴기로 성장률은 낮아졌지만 높은 점유율로 자금확보가 쉬워집니다.

4. Dog: 성장기 후반~쇠퇴기로 충분한 현금 흐름을 창출할 수 없으며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